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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소개 및 사용기

로드 싸이클 휠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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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를 타게 되는 순간 

속도, 스피드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MTB의 경우

여러가지 나뉘어지지만

로드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스피드는 낮은 편이다

 

MTB도 마찬가지고 로드의 경우도 마찬가지

구동을 하여 전진을 하는 시스템은 비슷하다

구동에 영향을 주는 것 중에

크랭크보다는 비비

크랭크 암보다는 체인링의 변속속도 체인링과 체인이

잘 조화를 이루어 뒷 바퀴에 전달이 되어져야 하는 것이

아마도 기본적인 원리일 것이다

 

페달에 힘들 주는 순간에

어느 경우에서는 프레임에서 힘을 먹어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여서

조금 더 공부를 해서 올릴 것이다

 

다리의 힘->페달->체인->카셋->허브

대충 이런식으로 힘이 흘러가게 된다

 

허브의 경우 각 제조사마다

다르고 라쳇방식도 다르고 제각각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사용자가 완성휠을 선택할 것인가?

조립을 할 것인가 선택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림, 스포크

힘의 전달이 잘 되기 위한 조건이 몇가지가 있다

1. 림 폭

2. 스포크 단면

3, 스포크 장력

4. 허브의 프렌지(스포크에 꼽는 부분의 크기) 다시 말해 스포크의 길이

5. 스포크 결속 방법

 

1번의 경우 

높은 림 > 낮은 림

 

AMECO

AVIIAV 52mm

AMECO

AVIIAV 30mm

 

2. 스포크 단면

힘의 전달 능력은 스포크 단면에 비례를 한다

못그리는 그림ㅜ.ㅜ

대표적인 블레이드, 일반라운두, 더블버티드의 단면을 그려보았는데

힘의 전달이 잘 할수 있는 것은 일반라운드 스포크이다

 

여기서 일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림 중에

흔히 말하는 오발이,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를 보면

근육의 힘을 최대한 쥐어짜내는 경기에서 많이 사용이 되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사람들이 더블버티드, 블레이드를 좋아하는 것은 경량화!!!

어찌 보면 경량화보다는 힘의 전달이 잘 되는 쪽이 오히려 유리 할 수 있으나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가는 것이기에 다른 말은 할 수 없다

 

로드를 오래 타고 즐기다보니

파워가 좋은 사람들이 있다

파워가 좋아진 후에는 아무래도 스포크는 라운드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트랙에서 타는 선수들 대다수 라운드 스포크를 사용을 하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다

동호인이 아닌 선수들의 경우 스포크의 색은 주문하지만

스포크는 묻지도 않고 바로 일반라운드로 한다고 알고 있으며 그것이 좋다고 판단하고 있다

 

 

3. 스포크 장력

높은 장력 > 낮은 장력

스포크 장력은 닛불 방식 에 따라서 장력을 높거나 낮거나 한다

히든타입 > 오픈타입

 

아메코카본텍의 튜블러 림

이런 것을 히든타입이라고 한다



아주 대중적인 오픈타입

 

스포크의 장력은

오픈 타입의 경우

15정도(파크툴 체크기 기준)이고

빌딩하는 사람마다 다소 다르지만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히든타입의 경우

20정도 이상(파크툴 체크기 기준)

히든타입으로 할 때에 림 성능에 따라서 25 이상까지도 올라가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튜블러림의 경우 힘의 손실을 막기 위해서 고압의 타이어를 사용을 하고

보다 높은 장력의 휠을 선택하려고 한다

같은 재질로 되어진 림이라면 아무래도 높은 장력을 할 수 있는 림이 좋다

 

4. 허브의 프렌지

쉽게 말해서 허브에 스포크가 결속이 되어지는 부분의 크기를 말하는데

그 부분이 커지게 되면

스포크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지게 되어서 힘 전달에 도움이 된다

 

 

5. 스포크 결속 방법

스포크의 결속은 일반적으로 꺾어서 결속을 하는 방식과

스트레이트 풀 방식으로 두가지를 사용하는데

 

스트레이풀은 완성휠에 많이 사용을 하고 있으며

조금 더 힘 전달에 도움이 되어진다

조립 휠의 경우는 스트레이트 풀 방식은 거의 없고

일반적으로 꺾어서 하는 방식인데

이 부분이 스트레이트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약하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한 것들을 죄다 취합을 해서 휠을 만든다

얼마나 효율이 좋겠는가? 하겠지만

높은 림, 짧은 스포크, 높은 장력, 단면적이 넓은 스포크를 사용하면

힘의 손실이 많이 발생이 되고 쉽게 지치게 된다

그 만큼 많은 힘을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무리를 하자면

로드를 좀 오래 타고 즐겼다면

이제는 자신에 맞는 휠을 선택 할 수 있는 능력도 같이 키워서

라이딩 코스에 맞게 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자가 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좋은 생각의 주절주절이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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